창작스튜 대오의 변화이다. 창작 스튜디오는 예술가들의 창작지원을 초기 목적으로 시작하였지만, 현재에는 해당 지역의 문화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창작 스튜디오가 지역주민에게는 일상에서의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소통의 공
온 내용들을 토대로 작품에 드러난 문체적 특징을 서로 공유해 보 기, 그리고 그것이 가지는 효과에 대해 발표해 보기.
-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되어(김군, 혹은 박군) 작품과 동일한 문체로 조별로 짤막한 소설을 재구성하여 보기. (활동지 3)
- 자신의 창작물을 발표하고 서로 평가하기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문화 공간을 형성하였으며, 가상공간에서의 소비, 창작, 소통 방식이 변화하였다. 기술적 접근성 및 안전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이번 학기 [대중문화의 이해] 과목 수강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를 쓰신 후 [대중문화의 이해] 교재 내용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
창작자 중심’의 일방향적 제작 방식에서 비롯한 소통 방식이었던 것에서 나아가 쌍방향적 소통 방식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하였다. 또한 시대와 문화적 흐름에 따라 관객들의 욕구와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예술을 향유하는데 있어 관객 스스로에게 참여에 대한
문화적 격동기
- 1789년 : 프랑스 혁명
- 1797~1815년 : 나플레옹 전쟁
2. 르네상스(14~16C)와 종교개혁(16~17C) 이후 인본주의(Humanism)의 확산
3) 독일의 18세기
인본주의, 고전주의, 신비주의, 기독교 전통, 난망주의
다양한 정신사적 조류의 병존
“<파우스트>는 대립적인 문예사조들을 통합적으로 구현하여
방식으로 기술되어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산동아에서 출간된 고등학교 문학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아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학습목표 설정, 교과서 구성, 제재 및 작가 선정, 학습 활동의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해당 교재의 문학사 기술에 어떠한 장점과 문제점이 있는지 비판적으로
방식으로 기술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지학사 교과서에서 문학사 교육이 포함된 목차를 파악하고 단원별 구성을 살펴볼 것이다. 분석할 단원은 본 강의의 특성상 근ㆍ현대 문학사를 다룬 단원만으로 한정한다. 그리고 그러한 교과서 구성이 가진 효과와 문제점에 대해서 파악하고자 한
참여해온 예술의전당 평균 가동률이 80%가 넘는데 비하여 지방정부가 운영하는 문화예술회관의 평균 가동률은 절반이 조금넘는 44%선에 불과하다
≪ … 중 략 … ≫
Ⅱ. 문화상품유통
1. 국가간 문화상품 유통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방식문화의 유통이나 소비 네트워크가 다른 정치,
단원
준비
학습
1. 이 글에서 소거의 작가와 독자를 소통시키고 있는 존재를 지적해 보자.
2. 문학의 소통이 독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을 보여 주는 부분을 지적해 보자,
3. 정기적으로 전기수의 소설 낭독을 듣는 사람은 문학 문화를 실천한다고 볼 수 있는지 말해 보자.
방식이며 상호공감 현상을 만듬 : 유혜령(1998)
2) 언어의 사회문화적 변화과정
변화과정
주요 특징
➀ 구술문화 - 상상과
은유적 발화
• 말이 본래부터 상상과 은유적인 이유는 구술문화 때문임
• 구술문화에 입각한 사고와 표현은 장황하고 다변적이며, 감정이입적, 참여적